"한인 생존 전략: 생사의 기로에 서서"


한미법률사무소 임종범 변호사


우리 말 중에 병을 키운다는 말이 있습니다. 조기에 잡았으면 금방 나을 병을 손을 늦게 써 위중한 병이 되는 경우를 뜻합니다. 세상에 누가 병이 커지길 바라겠습니까. 이러다 낫겠지, 또는 곧 어떤 수가 생기겠지 하면서 기다리고, 또 그러다 병이 악화되는 것이지요. 혹자는 이번 코비드19 사태가 의도된 사태라고도 하네요. 음모론자의 이야기지요. 여하튼. 이번 코로나바이러스가 독한 놈인 건 사실입니다만, 꼭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지, 왜 여기까지 오도록 방치한 것인지 화가 치미는 것은 사실입니다. 예방할 수 있었는지, 미리 조치할 수 있었는지는 세월이 많이 흐르고나서야 그 답이 나올 수도 있겠습니다.


여하튼, 우리 앞엔 이제 선택이 있습니다. 병 들어 죽거나, 굶어 죽거나.  이대로 놔두면 코로나 바이러스가 미국민 대부분을 병들게 하고, 많은 사람이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.  이 것은 확실합니다. 중국에서 봤고, 이탈리아 스페인에서도 봤습니다. 시체가 산이 돼 묻히지도 못하고 여기저기 널려 있는 모습은 인세의 아비규환을 보여줍니다. 지옥도가 따로 없지요. 그래서 병 걸려 죽기는 싫은데, 그렇다고 사업체를 모두 닫아버리고 일도 하지 않는다면, 이 또한 크나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. 이 시대에 설마 굶어 죽기까지 하겠습니까마는, 일 못 하면 이젠 정부에서 내주는 배급이나 보조금에 기대 살 수밖에 없겠지요. 아마 상류 1%를 위해 99%가 개미처럼 일해야 하는, 중산층은 없는, 상하만 있는 그런 계급사회가 될 수도 있겠네요.


굶어 죽는 것을 아사라 한다지요. 이렇게 병사하느냐 아사하느냐 기로에 서게 된 데는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도 있지만, 더욱 더 근본적으로 정치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대한민국의 경우 사업체들 문을 닫지도 않고, 도시 봉쇄도 하지 않았고, 주민의 이동 제한도 크게 하지 않으면서 전염병 사태를 잘 수습하고 있습니다. 그래도 여전히 고전은 하고 있지만, 미국 유럽에 비할 바는 아닙니다미국 유럽의 많은 나라들은 코로나바이러스에 큰 코를 세게 맞아 피투성이가 돼가고 있습니다. 정치인들이 대처를 잘 못 했기 때문입니다. 예나 지금이나 정치가 잘 못 되면 고초를 겪는 것은 백성입니다.  전염병이 무서워 일단은 문을 걷어잠갔습니다만, 쌀독에 쌀이 떨어지고 팬트리에 라면이 떨어지면 그땐 정말 아찔할 것입니다.


한인들은 이미 1992LA 폭동, 2015Baltimore 폭동을 겪었습니다. 사흘 굶어 담 안 넘는 놈 없다 했습니다. 한인들은 코비드19 사태의 여파로 상당한 아픔을 겪을 것입니다. 어차피 중국 우한에서 돌기 시작한 전염병입니다. 이곳에선 중국인이든 한국인이든 모두 황인종입니다. 폭동이 또 일어난다면, 여전히 한인들이 큰 피해를 볼 것입니다. 이는 불을 보듯 뻔한 일입니다. 우리 한인들은 이제 어떻게 죽을 것인지 결정하는 것 만 남았습니다.  병사, 아사에 더해 이제는 피살 당하는 일.


선택이 많아져 좋기는 한데, 그 무엇하나 마음에 드는 게 없네요. 자연사가 딱 좋은데. 이럴 때 이충무공 말씀이 떠오르는군요. "신에겐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 今臣戰船 尙有十二"... , 이건 아니고. "죽을힘을 다해 싸우면 승산이 있습니다 出死力拒戰則 猶可爲也" 이 말씀이 어울리네요.  한국사람 특기 있잖습니까: "국난극복".  미국에서 한인 특기 한 번 살려봐야지요.  "죽기 아니면 살기"가 선택이라면 역시 사는 쪽으로 택하는 것이 현명하겠지요.


건투를 빕니다. 문의 703-333-2005